자유게시판

  • 알림과 나눔 >
  • 자유게시판
2025년 12월 5일의 묵상과 기도
운영자 2025-12-04 추천 0 댓글 0 조회 11

말씀 : 예레미야 43:1-13

 

오늘 본문에는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이신 하나님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예레미야는 하나님의 선지자로서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을 백성들에게 전했습니다. 남유가 멸망하기 전에도 그랬고 멸망당한 뒤에도 오로지 하나님 말씀만을 전했습니다. 그 말씀의 핵심은 하나님을 의지하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이시기에 하나님을 의지하면 안전하고 평안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그러나 백성들은 그 사실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당시의 세계는 북쪽의 바벨론과 남쪽의 애굽이 패권을 다투고 있었습니다. 둘 다 강대국입니다. 강한 군사력을 가지고 세상을 지배하고 있었습니다. 이럴 때 유다의 남은 백성들은 계산기 두드리기에 바빴습니다. 어느 편에 서야 유리할까? 바벨론인가? 애굽인가? 그런데 바벨론의 왕 느부갓네살이 세운 총독 그다랴가 암살되었기 때문에 바벨론에게는 희망이 없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애굽편에 서려고 했습니다. 그리고 모든 백성들을 이끌고 애굽에 투항했습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 하나님은 전혀 고려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을 의지하려는 마음이 없었습니다. 그들은 육의 눈으로 보이는 힘을 의지했기 때문입니다. 바벨론이 아니면 애굽이었습니다. 만일 애굽이 아니었다면 바벨론이었겠죠. 하나님을 피난처로 삼고 하나님의 날개 아래 숨으려는 마음은 털끝만큼도 없었습니다. 그럴 때 하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내 종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을 불러오리니! 느부갓네살 왕이 애굽을 쳐서 정복할 것이라 말씀하셨습니다. 그런데 그 느부갓네살을 내 종이라고 부르셨습니다. 놀라운 말씀이죠. 당대 최고의 권력자입니다. 그런 느부갓네살을 지배하고 있는 분이 하나님이심을 선포한 것입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그대로 하나님의 심판이 이뤄졌습니다.

오늘 우리도 하나님만이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이심을 고백해야 합니다. 최고의 권력자이십니다. 전능하신 분이시죠. 당연히 우리가 의지해야 할 대상은 하나님입니다. 우리 눈에 보이는 돈이나 사람이 힘이 있어 보이지만 하나님 앞에서는 아무 것도 아닙니다. 그러므로 돈이나 사람 앞에 달려가는 발걸음을 멈추고 하나님 앞에 나와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을 의지해야 합니다. 그런 지혜가 우리 안에 있기를 소망합니다. 결국 기도하는 사람이 세상을 이깁니다. 어떤 강한 적들이 공격을 해 와도 기도하면 승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 믿음으로 여기 저기 도움을 얻을 자를 찾는 어리석음을 버리고 하나님께 기도로 나오는 대흥의 모든 성도님들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오늘 본문에서 주목해야 할 구절은 2절에 나오는모든 오만한 자가...네가 거짓을 말하는도다라는 말씀입니다. 선지자 예레미야가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습니다. 그런데 그 말씀을 거짓말이라고 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오만한 자였기 때문입니다. 겸손이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오만한 자, 교만한 자들은 불순종이 기본입니다. 순종할 수가 없습니다. 그들의 불순종은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폄하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는다는 것 자체가 그 말씀이 거짓말이라고 말하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그런 면에서 불순종은 교만의 죄입니다. 불순종은 하나님을 부정하는 죄입니다. 아담과 하와는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으면 정녕 죽으리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거짓말로 여겼습니다. 그리고 불순종했죠. 그 불순종으로 그들의 노렸던 것은 하나님과 같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을 부정하는 것이죠. 그러니 심판받을 수밖에요. 불순종이 하나님을 부정하는 죄임을 기억하고 다시금 순종으로 방향을 돌리는 지혜가 있기를 소망합니다.

 

기도제목

 

1. 하나님이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이심을 고백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2. 하나님만을 의지하는 마음으로 기도에 힘쓸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3. 불순종이 하나님을 부정하는 죄인 줄 알고 순종으로 돌아설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4. 예배가 온전히 회복되며 만남과 교제가 회복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5. 배윤순장로님, 조순옥전도사님, 서문재안수집사님, 김은경집사님, 주님의교회 박미선사모님이 암에서 건강하게 회복될 수 있도록, 구인회집사님의 마비된 오른쪽과 말이 속히 풀려서 온전히 회복될 수 있도록, 아픈 성도들이 회복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6. 가정경제가 회복되도록, 하나님의 돌보심과 채우심의 역사가 가득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7. 자녀들이 학교에서 하나님의 비전을 갖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2025년 12월 7일의 묵상과 기도 운영자 2025.12.06 0 7
다음글 2025년 12월 4일의 묵상과 기도 운영자 2025.12.03 0 10

405837 인천 남동구 구월1동 1232-2 TEL : 032-467-0073 지도보기

Copyright © 대흥장로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0
  • Total108,735
  •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