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 사사기 7:15-25절
오늘 본문에는 기가막히게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보여줍니다. 미디안의 13만 5천명의 대군과 싸우기 위해 하나님께서 준비하신 병력은 고작 300명이었습니다. 이길 수 없는 전쟁입니다. 여기서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자연을 동원하시는 것입니다. 갑자기 지진이 나거나 홍수가 나서 미디안 군사들을 전멸시키는 방법입니다. 하나님은 전능하시기에 얼마든지 자연을 이용하여 역사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자연을 사용하지도 않으셨습니다. 그러면서 기가 막힌 전술을 알려줍니다. 300명의 군사들에게 항아리와 나팔을 준비시키셨습니다. 항아리 안에는 횃불을 감춰두게 하셨습니다. 창과 칼이 아니었습니다. 항아리와 나팔이었습니다. 기드온 자신도 군사들도 의아했을 것입니다. 이것으로 어떻게 13만 5천의 대군을 이길 수 있겠는가?
그럼에도 기드온과 300명의 군사들은 묵묵히 하나님의 작전에 순종했습니다. 3만 1천 700명을 보내신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아마 그들이라면 더 불평하고 의심했을 것입니다. 믿음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300명은 하나님께서 무엇을 말씀하시건 순종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하나님을 향한 믿음이 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러기에 그들은 하나님의 작전대로 항아리에 횃불을 숨기고 나팔을 들고 캄캄한 밤에 미디안 진영을 향해 나아갔습니다. 그리고 기드온이 신호를 주자 항아리를 깨고 횃불을 들었습니다. 나팔을 불며 여호와와 기드온의 칼이다! 외쳤습니다. 잠결에 나팔소리와 외침을 들은 미디안 군사들은 무조건 칼을 들고 밖에 나가 만나는 자들을 다 공격했습니다. 미디안 군사들이 서로를 공격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놀라운 방법, 기가 막히게 역사하시는 모습을 본문은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람은 이렇게 생각할 수가 없습니다. 전력을 올리기 위해서 더 좋은 무기를 구비하거나, 지형지물을 이용하려고 했을 것입니다. 항아리와 나팔은 생각지도 못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완전한 지혜로 300명의 군사로 13만 5천명을 이기게 하셨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중요한 것은 이런 능력은 하나님을 온전히 믿는 자들에게 나타났다는 것입니다. 때로 하나님의 방법이 어설퍼 보일 수 있습니다. 가능할까? 의심이 됩니다. 그럼에도 믿고 순종할 때 하나님의 역사가 일어납니다.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면 망할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그럴 때 모든 것이 더해지는 역사가 일어납니다. 내 생각 내려 놓고 전능하신 하나님의 말씀에 온전히 순종하는 지혜가 있기를 소망합니다. 그럴 때 역사가 일어납니다.
오늘 본문에서 주목해야 할 구절은 23절에 부름을 받고, 24절에 기드온이 사자들을 보내서 라는 말씀입니다. 적들이 스스로 대적하는 것은 처음 뿐입니다. 정신 차리고 나면 힘을 합해 이스라엘을 공격할 것입니다. 그것을 알고 기드온은 이스라엘 각지로 사자들을 보내서 미디안을 공격하게 합니다. 앞서 집으로 돌려보낸 자들도 다시 합류했을 것입니다. 결국은 합력해서 선을 이루는 것입니다. 내가 믿음이 좋으니까 믿음이 좋은 내가 모든 것을 다 이뤄야지! 이것은 교만입니다. 그럴 수 없습니다.
물론 믿음의 사람들이 일을 만들어 냅니다. 그러나 나만 홀로, 몇몇 사람만이 할 수 있다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다윗도 골리앗을 이겼을 뿐입니다. 그 이후에는 사울왕의 군대들이 블레셋을 쳐서 이겼습니다. 기드온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함께 싸울 줄 아는 사람이었습니다. 처음부터 동참하지 않은 사람들이지만 비난하고 정죄하지 않고 도움을 요청하고 함께 전쟁에 참여하게 했습니다. 이것이 교회입니다. 다들 내맘같지 않습니다. 때로는 껄끄러운 관계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내가 먼저 손내밀어야 합니다. 그래서 함께 하나님의 일을 해 나가야 합니다. 그럴 때 더 큰 승리의 역사가 일어나게 될 것입니다.
기도제목
1. 내 생각을 버리고 철저히 하나님의 뜻을 찾고 구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2. 하나님의 말씀에 의심하지 않고 순종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3. 더불어 함께 손잡고 동역할 줄 아는 교회가 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4. 예배가 온전히 회복되며 만남과 교제가 회복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5. 배윤순장로님, 조순옥전도사님, 서문재안수집사님, 김은경집사님, 주님의교회 박미선사모님이 암에서 건강하게 회복될 수 있도록, 구인회집사님의 마비된 오른쪽과 말이 속히 풀려서 온전히 회복될 수 있도록, 아픈 성도들이 회복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6. 가정경제가 회복되도록, 하나님의 돌보심과 채우심의 역사가 가득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7. 자녀들이 학교에서 하나님의 비전을 갖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댓글0개